까치복 Takifugu xanthopterus (Temminck et Schlegel) - 형태적 특징- 몸 빛깔은 등쪽은 짙은 청색 바탕에 타원형, 반원형, 또 띠모양의 백색 줄무늬가 4개 전후로 달리고 있고, 배부분은 흰색, 그리고 각 지느러미는 황색을 띠고 있다.
- 몸은 원통형에 가깝고, 앞부분은 두툼한 편이나 뒤로 갈수록 가늘어 진다.
- 등쪽과 배부분에는 작고 단단한 가시가 덮여 있는데, 등쪽부분은 콧구멍 사이에서 시작하여 등지느러미
- 시작부분까지 긴 타원형 모양으로 덮여 있으며, 배부분에는 콧구멍 아래에서 시작하여 가슴지느러미 아래를 지나 항문 앞에까지 덮여 있다.
- 가슴지느러미 기저에는 큰 흑색 반점이 있다.
- 입은 작고, 이빨은 새의 부리모양이다.
-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는 낫모양이며, 크고 서로 대칭이며, 배지느러미는 없다.
- 꼬리지느러미 뒷끝부분은 수직형이거나 약간 오목하다.
- D.16~18; A.14~16; P1.16~19; Vert.21~22.
- 생태적 특성- 분 포 : 우리나라 동.서.남해, 일본 중부 이남, 황해, 동중국해.
- 서식장 : 근해의 바닥이 암초지대인 중층 해역에 주로 서식하고, 유영성이 강하여 행동반경이 광범위하다.
- 회 유 : 봄에는 산란하러 연안의 큰강 하구부근으로 몰려오고, 가을이 되면 다소 먼 바다로 나간다.
- 산 란 : 산란기는 지역에 따라 다소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2~5월이며, 산란장은 큰 강의 하구 부근으로 민물과 바닷물이 섞이는 곳이다.
- 성 장 : 봄에 부화된 새끼는 그해 말경에는 15cm 전후로 성장하며, 전장 60cm.
- 식 성 : 새우류, 게류, 조개류, 오징어류, 작은 어류 등을 포식한다.
- 독 성 : 난소, 간장은 강독, 장에는 약한 독이 있지만 살, 껍질, 정소에는 독이 없다
|